세상과 독자가 만나는 길목에서
경향이 자리하겠습니다.

기업문화 본문

  1. HOME
  2. 기업문화
  3. 핵심가치

핵심가치

언론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은 “진실” 입니다.

권력과 자본의 막강한 힘 앞에 언론이 진실을 추구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사원들이 주식을 갖고 있는 경향신문은 모든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구조입니다. 때문에 어떠한 압력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경향만이 진실을 추구하고, 또 구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시

  1. 1.진실 공정한 보도와 논평을 통해 할 말은 하고 쓸 것은 쓰고 사회공기로서의 사명을 다한다.
  2. 2.부정 부패 폭력을 배격하고 자유 정의 인권을 수호하는데 앞장선다.
  3. 3.의회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발전시켜 민주복지국가를 완성하는데 전력한다.
  4. 4.민족의 이익을 도모하고 조국의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인재상

  • 창조인
    “변화를 주도해 가치를 창출함”지식을 활용하고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
  • 도전인
    “아무도 생각치 못한 곳에 뛰어들어 세상을 놀라게 할 수 있는 힘”항상 문제의식을 가지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목표한 바를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
  • 전문인
    “프로정신과 함께 국제화 시대에 걸맞은 소양과 능력을 겸비함”자신의 분야에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폭 넓은 지식과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
  • 진취인
    “진취적인 사고와 세상을 다르게 보는 눈”항상 무엇인가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내고자하는 진취적 성향을 소유한 사람
  • 협동인
    “성실하고 팀웍을 우선시 하는 마인드”자기의 생각보다는 먼저 조직이 요구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조직구성원과 긴밀하게 협조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조직 적응력을 갖춘 사람

윤리강령

언론은 항상 독자 편에 서서 사회 전반의 비리와 부조리를 감시하고 정의롭고 공정하면서도 투명한 사회 건설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1946년 창사 이래 영광과 고난의 역사를 헤쳐온 경향신문은 1998년 권력과 금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언론으로 거듭 태어났다. 우리 경향신문 임직원은 공정하고 진실된 보도와 논평을 통해 할 말은 하고 쓸 것은 쓰는 사회 공기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일체의 부정·부패·폭력을 거부하며, 자유·정의·인권을 수호하는 데 앞장설 것을 다짐한다. 우리는 언론 자유 수호에 앞장서고 공정 보도를 실현하며 높은 도덕성으로 흐트러짐 없는 자세를 지켜 나가는 것이 책무임을 인식하고, 시대와 호흡하는 참언론인이 되기 위해 다음 내용의 실천을 엄숙히 맹세한다.

윤리강령 상세내용
1. 언론 자유 수호

가.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모든 정치·경제적 압력과 간섭, 유혹을 단호히 거부한다.

나.언론 자유가 부당하게 침해당할 경우 최선을 다해 끝까지 싸운다.

2. 공정 보도 실현

가.사실과 진실에 기초해 정확하게 보도하고 공정하게 논평한다.

나.보도 내용에 잘못이 있으면 즉시 바로잡고 반론권을 보장한다.

다.보도 시 취재원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출처를 밝힐 수 없는 보도는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이 경우 취재원 보호의 책임을 다한다.

라.공익 목적이 아닌 한 보도 대상의 명예와 사생활을 최대한 보장한다.

정당에 가입하지 않고 특정 정당이나 특정 종교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

3. 사내 민주주의 구현

가.회사 경영이나 신문 논조 등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이를 회사 운영과 신문 제작에 합리적으로 반영한다.

나.지연·학연·성별·연령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혜택을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지 않는다.

4. 언론인 윤리 실천

가.독립언론의 일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높은 도덕성을 갖춘다.

나.신문 보도나 직위를 이용해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다.보도를 명목으로 취재원과 부당한 거래를 하지 않는다.

라.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고 회사 업무나 예산·자산으로 사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마.윤리강령을 구체화한 실천요강을 마련해 준수한다.

바.윤리강령과 실천요강의 실천을 위해 노사 동수의 윤리위원회를 둔다. 윤리위원회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